본문 바로가기
IT

미국 이커머스 관련주(SHOP)쇼피파이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2. 14.

제목에 미국 이커머스 관련주라고 했지만 쇼피파이는 사실 캐나다 다국적기업이다. 하지만 미국 거래소에 티커 : SHOP으로 상장되어 있다.

 

* 티커(Ticker)는 주식을 쉽게 명명하기 위한 별명이라 할 수 있다.

 

쇼피파이의 주요 사업모델은 온라인 스토어를 쉽게 만들고 관리하게 해주는 플랫폼 기업이다. 소매업체들이 쉽게 인터넷상에 판매몰을 만들게 하고 지불, 마케팅, 배송, 정보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1년 기준 175개국의 1,700,000개 이상의 사업체가 이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한다.

 

이렇게 만든 사람들이 사용하는데 왜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하지 않을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있기 때문이다. 쇼피파이는 숍개설 플랫폼 제공에 매월 일정금액을 내야하고 추가금을 내면 고객들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분석도 해준다. 하지만 네이버는 이 모든 것을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쇼피파이가 우리나라에서 활동을 할 수 없었다. 

 

쇼피파이 이용자수

 

쇼피파이가 개설된 상점이 어느나라에 속해있는지 보면 미국에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는 전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기업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쇼피파이 기업을 찾다보니 네이버가 갑자기 대단해보인다. 이 스마트스토어 기술로 일본에도 진출하였는데 어떻게 될지 기대가 된다. 네이버는 우리나라에서만 약 40만개가 넘는 스토어가 개설이 되었는데 175개국에서 170만개와 한개의 나라에서 40만개...네이버가 글로벌 회사가 되었다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다시 쇼피파이로 돌아가자면 쇼피파이는 미국에서 아마존 다음가는 2위 이커머스 기업이다. 2006년에 설립이후로 엄청나게 급성장하여 현재는 캐나다 시총 1위기업이기도 하다.(우리나라의 삼성같은 존재)

 

아마존과 쇼피파이의 가장 큰 차이는 아마존은 소비자를 위한 회사이고 쇼피파이는 판매자를 위한 회사이다. 아마존의 대부분의 상품은 물류창고에서 나가고 쇼피파이는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한다.

쇼피파이 상점수

이용상인수를 보면 매년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다.

 

 

1.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 41.64%로 S&P 지수에 한참 모자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년 하반기에는 금리인상, 긴축우려로 성장주가 많이 빠지기는 했지만 SHOP(쇼피파이)는 적자기업이 아니라 실적이 있는 기업인데도 이렇게 많이 빠진것은 의문이다.

 

쇼피파이 모멘텀

 

 

5년 장기 차트를 보면 그동안 너무 많이 오르긴 했다. 100$도 안하던 주식이 1700$까지 급상승했다. 

 

쇼피파이 거래량

최근 1년의 차트를 보면 21년 초반 상승추세를 유지하다가 21년 말부터 엄청난 추락을 하고 있다. 특히 거래량이 늘어가면서 하락하는 것은 좋지 않은 추세로 생각된다.

쇼피파이 차트

21년 4월 거래량과 함께 갭상승이 나왔다. 1000불이 넘는 무거운 주식이 하루만에 10%나 상승한건 정말 대단하다.

쇼피파이 갭상승

이날에는 멋진 어닝발표가 있었다.

쇼피파이 어닝발표

매출이 전년 동기대기 110%나 상승하고 구독수익 또한 71%나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판매자를 위한 솔루션 프로그램 매출도 137% 증가했다. 그리고 쇼피파이는 판매자가 늘어나고 이러한 판매자들이 물건을 많이 팔수록 번영하게 되는데 총 상품 거래량또한 전년동기대비 114%나 증가했다.

 

좋은 상승세를 이어가다가 21.12~22.1월까지 급락이 나오게 되는데 특히 22.1.4일 엄청난 장대음봉이 나왔다.

쇼피파이 갭하락

작은 음봉같지만 당일 최고가 1370불에서 최저가 1211불까지 10%가 넘는 엄청난 폭락이다.

쇼피파이 소식

금리인상 우려와 정부의 긴축정책에 따라 성장주들이 힘을 못쓰는 상황에서 쇼피파이 또한 폭탄을 맞았다. 사람들이 프리미엄이 높은 주식들에서 재정상태가 튼튼하고 이익을 잘내는 가치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한다.

 

쇼피파이 차트

성장주에 불리한 시장상황에서 계속 하락중에 22.1.21일 한번더 큰 하락이 나온다.

쇼피파이 계약

쇼피파이가 몇개의 창고 및 주문센터와 계약을 끊었다. 이것은 잠재적 수요의 감소로 아마존과 같은 주문처리방식에 직접 도전하는 것에 대한 포기로 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여러 증권사들은 코로나의 치명률이 낮아지면서 사람들이 점점 실제 매장으로 돌아감에 따라 판매추세가 느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2.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현재 쇼피파이는 30정도의 수치를 보여준다. 아마존이 약 50정도 p/e ratio 를 보여주는 것에 비해 무난하다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섹터의 평균은 약 27이다. 앞으로 p/e가 조금 내려갔으면 했는데 아쉽다.

 

쇼피파이 pe ratio

 

peg는 0.02로 정말 낮았다. 조금은 말이 안되는 수치인데 흑자로 전환한지 얼마 안된 기업이기 때문에 eps가 높아서 낮게 나왔다고 할 수 있다. 22년에는 3.79의 조금은 고평가된 모습을 보여준다.

 

쇼피파이 peg

 

 

*peg = price-earning to growth rate 로 per에서 eps 증가율을 나누면 된다. 즉 per이 수익성만 보는 지표라면 peg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 S&P500 종목의 평균 peg 는 1.11 이고 유명한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peg가 0.5이하이면 저평가, 1.5 이상이면 고평가로 판단하였다. 

 

쇼피파이 영업이익
쇼피파이 순이익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보면 2020년에야 흑자로 전환이 되었다. 상세히보면 20년 3분기부터 흑자가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일단 흑자전환에 성공한 회사는 이후 이익의 성장률이 가파른 경향이 있다. 따라서 21년 여러 지표에서 과도하게 높은 수치가 나올 수 있으니 감안하고 보아야 한다.

 

쇼피파이 eps

 

EPS가 전년대비 1560.12%라는 엄청난 수치를 보여준다. 이런것이 흑자전환이 얼마안된 기업에서 나타나는 표시라 할 수 있다. 앞으로도 약 181% 이상의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는 좋은 전망이 있다.

 

*EPS = earning per share 로 1주당 창출한 이익 즉 이익이 높아질수록 eps 커지고 발행주식수 증가할수록 eps 작아짐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회계원칙으로 작성한 것

*Non-GAAP = 공식 회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것<일시적인 수익과 비용 제외 ex) 구조조정관련비, 인수합병비, 무형자산 상각비 등등>

* Diluted 는 희석된 주식 수라는 의미로 스톡옵션 등 아직 발행된 주식은 아니지만 향후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주식으로 발행될 수 있는 것을 포함한 주식 수이다. 즉 BASIC 보다 더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라 할 수 있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특히 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쇼피파이 ps ratio

 

ps ratio가 정말 높았다. 여러가지 비용을 제하기 전 단순 매출로 25년치가 있어야 현재 기업가치만큼의 돈이 된다는 것이다.  아마존의 ps ratio는 3이다.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쇼피파이 현금흐름
연도별
쇼피파이 현금흐름표
분기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연도별로 보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18,19,20년의 성장에 비해 많이 둔화된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분기별로 보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정말 코로나로 인한 특수를 누린것인지 의심이 된다.

 

 

3. profitability (수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쇼피파이 마진

 

순이익률이 81%라는 엄청난 수치를 보여주는데 이것은 투자자산에 대한 수익이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률만 봐도 11%로 괜찮은 수치를 보여준다.

 

자산중에 부채를 빼고 남아있는 자기자본으로 몇퍼센트의 수익을 낼 수 있는지(ROE)를 살펴보면 

쇼피파이 roe

 

TTM = Trailing twleve month 로 과거 12개월 지수로 보면 38.87%로 무난하다.

 

*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 워렌버핏은 roe가 적어도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를 하라고 했다.

 

 

4. growth(성장률)

 

 

쇼피파이 매출 성장

 

매출 성장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71.34%나 높게 나왔다. 앞으로 매출도 전년 대비 56.93%나 높을 것이라 예상했다. 동종 업계 평균이 18%인것에 비하면 성장성이 엄창나다고 할 수 있다.

 

*YoY = year on year (작년 동기대비 증감률)

 

EBITA성장률과 영업현금흐름 성장률을 살펴보면 EBITA 성장률이 엄청나다. 이러한 수치는 흑자전환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의 성장치를 128%나 예상한 것은 기대가 된다.

 

쇼피파이 ebitda
쇼피파이 영업활동 현금흐름

 

*EBITA(Earnings before inteest tax and amortization=이자비용,세금,감가상각비용 빼기전 순이익) =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쇼피파이 capex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신생기업일수록 capex 지출이 큰 편이며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한다. CAPEX 투자는 작년대비 크게 줄어들었다. 아마존과 달리 물건을 쌓아두고 팔지 않기 때문에 창고 등 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CAPEX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대신 연구개발비 지출에 집중해보자!!

 

 

5.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쇼피파이 재무상태표

부채가 증가하는 것에 비해 자산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 유동비율(Current Ratio)도 13.97로 엄청나게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Total debt to equity (자본 중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도 8.01%로 엄청 낮았다. (나스닥 평균이 70%정도)

 

대차대조표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니

 

쇼피파이 대차대조표

 

가장 왼쪽이 최근으로 현금성자산이 엄청나게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쇼피파이 자산

부채는 long-term과 short term 을 모두 확인해 보았는데 총 부채를 해도 유동성 현금자산의 5분의 1도 안된다.

long term debt의 대부분도 전환사채이다. 자산의 규모에 비해 부채비율이 이상할정도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무적으로 되게 건전!!!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로 최소 1은 넘어야하고 2정도면 이상적이다.)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6.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쇼피파이 연구개발비
분기별
쇼피파이 연구비
연도별

 

 

연구개발비용은 길게 보면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좋은 신호!!!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4.3점으로 엄청나게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쇼피파이 직원 평가

 

7.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쇼피파이 평가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F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은 주식을 보유하라는 중립의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쇼피파이 목표가

 

(2) 여기는 33명 중 20명의 전문가가 매수(BUY) 의견을 주고 있다. 하지만 13명의 전문가가 중립의 HOLD 의견을 내고 있어서 전문가들도 갈리는 혼돈의 시기인 것 같다. 목표가는 1501.96달러로 현재주가(850달러)에서 80%정도 오를거라 예상한다.

 

쇼피파이 전문가

 

(3) 여기는 종합점수는 NEUTRAL으로 중립 의견을 주고 있다. 애널리스트, 개인투자자, 경제블로거와 뉴스는 긍정의 신호들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요즘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기에 차트(기술적)로는 좋지않은 위치라고 Negative 경고한다.

 

 

8. 공매도와 내부자

 

쇼피파이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2.11%가 공매도 비율이다. 성장주로는 정말 좋은 수치라고 할 수 있다.

 

short ratio 는 이러한 공매도 수량을 모두 처분하려면 약 1.4일동안의 거래량이 필요하다는것이다.

 

내부자 거래는 매매현황이 없었다.

 

 

9. 최근뉴스

 

 

쇼피파이 최근 뉴스

쇼피파이 CEO가 암호화폐 거래소 회사인 Coinbase의 이사회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shopify는 2020년 페이스북이 libra라는 탈중앙화 화폐를 개발할 때도 그 협회에 합류했었다고 한다. shopify는 신기술과 탈중앙화 화폐에 열린 생각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인베이스와 쇼피파이는 이번 기회에 기업가 정신과 탈중앙화 금융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고 한다. 아마 가상화폐가 일상생활까지 파고든다면 가장 앞서 가상화폐 결제 시스템을 갖춰놓은 이커머스 기업은 쇼피파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결론 : 성장세가 조금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 아직은 보류...(오히려 네이버에 관심이 가는것은 무엇??!)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