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수소

미국 수소 관련주(PLUG)플러그파워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1. 15.

1.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마이너스(-)로 S&P 지수와 비교하여 한참 모자라다.

하락하는 힘이 강하여 상승까지는 시간이 걸릴듯하다. 거래량도 2021년 초부터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이다.

플러그파워 모멘텀
모멘텀

 

플러그파워 차트
거래량

 

2.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현재 plug는 적자기업으로 측정불가

 

성장주는 p/e ratio로 판단이 힘들기 때문에 peg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peg는 per을 eps growth로 나눈 것으로 현재 주가수준을 미래에 벌어들일 수익으로 나눔으로서 성장세가 유지될 경우 현재 주가를 미래에 벌어들인 수익 기준으로 판단하는 지표. peg는 1을 기준으로 1보다 낮으면 보통 저평가 1보다 높으면 고평가.

 

 

plug power p/e ratio

 

2021년 초만해도 나왔던 peg ratio 가 계속되는 적자실적으로 측정불가로 표시됨.

어쩔수 없이 ps ratio(price/sales ratio) 까지 확인.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 

 

 

plug power ps ratio

 

 

3. profitability (수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아쉽게도 플러그 파워는 이익이 나지 않는 기업이기에 측정할 수 없음.

 

자산중에 부채를 빼고 남아있는 자기자본으로 몇퍼센트의 수익을 낼 수 있는지(ROE)를 살펴보면 

 

플러그파워 roe

 

이것또한 -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업이익이 나지 않는것은 정말 많은 지표에 좋지 않은 모습을 만든다.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4. growth(성장률)

 

플러그파워 매출 성장

 

현재 매출 흐름이 좋지 않기에 특정 정보 사이트에서 앞으로 1년간 매출 성장률 지표를 찾을 수 있었다. 이것은 애널리스트들의 주관적 의견일 수 있기에 참고만. 

 

 

플러그파워 capex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신생기업일수록 capex 지출이 클수록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알 수 있다. 미래를 위한 투자이기 때문에 좋은 성장이라고 본다.

 

 

5.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플러그파워 재무상태표

 

 

부채의 큰 변화가 없고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 이 17.74로 좋다.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Total debt to equity (자본 중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도 12.05%로 무난하다. 나스닥 평균이 70%정도이다.

 

 

6.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plug power research&development

 

연구개발비용은 2018년 잠시 주춤했다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좋은 모습이다.

 

플러그파워 연구개발비

 

비슷한 업종 대비해서 연구개발비 지출도 많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3.9점으로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직장인이 본인 직장에 애정을 갖는 것은 참 힘든것 같다...다른 외국 기업을 보면 2점대도 많다.) 

 

플러그파워 직업

 

 

참고로 엄청난 연봉과 좋은 복지로 유명한 애플의 평점은 4.2이다.

애플 만족도

 

 

7.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플러그파워 전문가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F 이지만 (VGM = 종합점수) 미래 전망성을 보고 buy rating 을 줌.

 

플러그파워 애널리스트

 

(2) 비슷하다. 목표가가 45라는 점은 흥미롭다. 거의 현재주가에서 2배나 오를거라는 예상

 

플러그파워 추정치

 

(3) 여기도 종합점수는 중립이지만 애널리스트들은 미래 전망을 보고 STRONG buy rating을 주었다. 목표주가도 46달러나 된다.

 

 

8. 공매도와 내부자

 

플러그파워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11%가 공매도 비율이다. 10%가 넘는다는 것은 많은 투자 기관에서 이 기업의 가치가 하락할 거라 예측한다는 것.

 

short interest ratio 는 이러한 공매도 수량을 모두 처분하려면 약 2.4일동안의 거래량이 필요하다는것이다. 

 

플러그파워 내부자거래

 

내부자 거래를 보면 2020년부터 계속 팔아오고 있다는 것만 알 수 있었다. 

 

9. 최근뉴스

 

플러그파워 뉴스

 

플러그파워는 한국의 에디슨모터스와 합작으로 2023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시내버스를 만들기로 했다.

에디슨 모터스는 현재 말이 많은 회사이므로 너무 맹신하지 말자!

 

 

결론 : PLUG 투자는 아직 이른 것 같다. 보류!!!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