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RBLX)로블록스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3. 9.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RBLX)로블록스 기업 분석

1. 기업 소개

로블록스(RBLX)는 게임소셜 플랫폼 기업이다.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는 것 뿐만 아니라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만들 수 있다. 로블록스 회사는 2004년 설립되고 플랫폼은 2006년 처음 공식 출시하였다.

 

로블록스 roblox

위 사진만 봐도 느낌이 오듯이 로블록스의 주요 타겟은 어린이이다. 유튜브 등에서 로블록스 게임을 플레이 하는 영상을 보면 투박하고 단순한 그래픽과 조작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 기업은 사용자 수가 가장 중요한데 매일 활성 사용자수가 4300만명이 넘는 엄청난 수치를 보여준다. 21년 5월에는 570만명의 최대 동시접속을 달성하기도 했다. 로블록스 세계에는 약 900만명의 개발자들 있고 이들이 만든 게임은 4000만개가 넘는다. 로블록스를 이용하는 유저수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2억명이 넘는다. 특히 2020년 코로나로 온라인 세계가 활성화 되면서 유저수가 크게 늘었다. 이중에 16세 이하 유저가 약 70%이다.

 

로블록스 사용자수
로블록스 성장률

메타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모인 플랫폼인데 21년 메타버스가 유행할 때 이것을 실현할 가상세계로 로블록스가 주목받아 주가가 엄청나게 많이 오르기도 했다.

 

로블록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주로 robux(내부통화)이다. 로블록스 플랫폼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머니로 캐릭터를 꾸미거나 아이템을 사는데 이용할 수 있다.

 

2.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40.58%로 S&P 지수보다 한참 모자란다. 21년 초기에는 지수보다 좋은 모습을 보이며 우상향했지만 21.12월부터 고꾸라지더니 현재는 마이너스(-)모멘텀을 보이고 있다.

 

로블록스 모멘텀

 

아래의 1년차트가 로블록스 상장이후 모든 주식거래의 차트이다. 로블록스는 21년 3월에 주당 45불에 상장했다.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21년말 140불이라는 엄청난 고점을 찍기도 했다.

 

로블록스 거래량

 

로블록스의 변동성은 21년 연말~ 22년초에 엄청나게 커졌다. 거래량과 함께 엄청난 갭상승한 1번 구간부터 자세히 살펴보면 하루만에 약 40%의 갭상승이 나왔다.

 

로블록스 급등로블록스 어닝 발표

 

 

이날은 Roblox(rblx) 실적발표가 있었다. 21년 11월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 백신을 맞고 치료제도 곧 나온다는 소식에 사람들이 오프라인 세계로 돌아올 것이라는 생각이 팽배했다. 따라서 코로나로 인해 수혜를 봤다고 생각하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에 대한 걱정이 컸는데 이날의 roblox 실적발표는 모든 걱정을 잠재웠다.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02%나 상승했고 매일 활성화 유저수도 31%나 증가했다. 로블록스 세계에서 사용하는 Robux 화폐에 대한 구매도 늘어났고 게임 참여시간도 28% 늘었다. 

 

이러한 엄청난 실적발표에 로블록스는 11월 내내 상승랠리를 이어갔고 상장가의 3배가 넘는 140불에 닿기도 했다.

하지만 하락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21.12.15일 엄청난 갭하락이 나왔다.

 

이날은 거래량과 함께 약 15%정도 떨어졌다.

 

로블록스 급락로블록스 성장 둔화

 

 

이날 로블록스가 운영 보고서를 발표 했는데 11월 실적발표와 다르게 둔화된 성장의 모습을 보여줬다. 매일 활성 유저수와 게임을 하는 시간이 감소하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아직 이익이 나지 않는 성장주는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장의 둔화는 큰 악재로 작용한다.

 

이후에 계속 주가가 떨어지다가 22.2.16일 25%라는 엄청난 갭하락이 나온다.

 

로블록스 갭하락로블록스 성인물

이날은 엄청난 악재가 있었는데 로블록스가 성인 콘텐츠에 노출되었다는 것이다. 16세이하 아이들의 비율이 70%가 넘는 게임 플랫폼에서 성인들의 성적 욕구를 푸는 활동이 생겼다. 특정 사이트나 카페, 어플리케이션 같은 어떠한 플랫폼이 유해한 광고나 컨텐츠로 도배가 되고 잠식되어 버리는 경우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로블록스가 이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한다면 아이의 부모님은 아이들이 로블록스 플랫폼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3.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21년은 적자로 p/e ratio가 측정불가이지만 22년에는 120.48이라는 높은 수치이기는 하지만 p/e ratio가 나올 것이라 예상한다. 즉 22년에 흑자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있다. 

 

로블록스 pe ratio

 

순이익이 없기에 peg와 eps 성장률도 측정할 수 없었다.

 

로블록스 peg로블록스 eps

 

*peg = price-earning to growth rate 로 per에서 eps 증가율을 나누면 된다. 즉 per이 수익성만 보는 지표라면 peg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 S&P500 종목의 평균 peg 는 1.11 이고 유명한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peg가 0.5이하이면 저평가, 1.5 이상이면 고평가로 판단하였다. 

 

*EPS = earning per share 로 1주당 창출한 이익 즉 이익이 높아질수록 eps 커지고 발행주식수 증가할수록 eps 작아짐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회계원칙으로 작성한 것

 

*Non-GAAP = 공식 회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것<일시적인 수익과 비용 제외 ex) 구조조정관련비, 인수합병비, 무형자산 상각비 등등>

 

* Diluted 는 희석된 주식 수라는 의미로 스톡옵션 등 아직 발행된 주식은 아니지만 향후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주식으로 발행될 수 있는 것을 포함한 주식 수이다. 즉 BASIC 보다 더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라 할 수 있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특히 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로블록스 ps ratio
좌(로블록스) 우(섹터평균)

ps ratio가 10.89로 섹터평균(1.46)보다 한참 높다. 하지만 22년에 7.72까지 떨어진다고 예상하니 주가가 떨어질지 매출이 올라갈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현재는 고평가라고 할 수 있다.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로블록스 현금흐름roblox 현금흐름
좌(연도별) 우(분기별)

연도별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정말 이상적으로 올라가는 것이 보인다. 하지만 분기별 현금흐름을 보면 21년 2분기 이후 조금씩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4. profitability(이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현재 이익이 나지 않는 기업으로 마진율과 ROE는 측정이 불가하다.

로블록스 마진 이익률로블록스 roe

 

 

* TTM = Trailing twleve month 로 과거 12개월 지수

*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 워렌버핏은 roe가 적어도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를 하라고 했다.

 

 

5. growth(성장률)

로블록스 매출 성장

 

 

매출 성장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107.73%나 높게 나왔다. 엄청나다. 하지만 앞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7% 높을 것이라 예상했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로블록스의 성장률이 둔화될 것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

 

*YoY = year on year (작년 동기대비 증감률)

 

EBITA성장률과 영업현금흐름 성장률을 살펴보면 EBITA는 측정이 불가하고 영업현금흐름은 앞에서 봤듯 25.70%라는 좋은 성장을 21년에 보여주었다. 하지만 앞으로 더 성장할지는 미지수이다.

 

로블록스 ebitda로블록스 영업활동 현금흐름

 

*EBITA(Earnings before inteest tax and amortization=이자비용,세금,감가상각비용 빼기전 순이익) =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로블록스 capex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신생기업일수록 capex 지출이 큰 편이며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한다. CAPEX가 감소했지만 ROBLOX는 게임 플랫폼 기업이기에 CAPEX에 큰 의미는 두지 않아도 된다.

 

 

6.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로블록스 재무상태표

 

roblox는 현금과 현금성 자산이 빚보다 훨씬 많다. debt to equity ratio는 166.6%로 높지만 유동자산이 많기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 debt과 liabilities의 관계는 liabilities가 더 넓은 범위로 debt을 포함. debt은 쉽게 대출 받은 채무이고 liabilities는 대출 이외에 외상 매입, 미지급 비용, 이연된 수익 등을 포함한 부채이다.

 

유동자산도 살펴보면

 

로블록스 유동성

 

유동자산이 $3.75B으로 유동부채($2.17B), 장기부채($1.8B)보다 훨씬 많다. 재무 건전성이 정말 뛰어나다고 생각된다.

Current ratio 유동비율도 약 1.72로 좋다.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로 최소 1은 넘어야하고 2정도면 이상적)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7.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게임 플랫폼 기업으로서 연구개발비가 정말 중요하다.

로블록스 연구개발비
roblox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는 매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 4년간 한해도 빠짐없이 늘어났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4.2점으로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로블록스 직원 평가

 

8.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로블록스 평가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F 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은 주식을 보유하라는 중립의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로블록스 목표가

(2) 여기는 13명의 전문가 중 9명이 매수 의견을 주고 있다. 생각보다 로블록스에 관심을 가지는 전문가가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표가는 90.75달러로 현재주가(40.1달러)에서 2배이상 오를거라 예상한다.

 

roblox 목표가

 

(3) 여기는 종합점수는 UNDERPERFORM으로 적극매도 의견을 주고 있다. 최근 뉴스가 모두 로블록스에 부정적인 뉴스였고 차트 기술적으로 좋지 않은 위치라고 한다. 하지만 애널리스트와 블로거, 개인투자자는 긍정의 신호를 보내고 있다.

 

 

9. 공매도와 내부자

 

로블록스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6.21%가 공매도 비율이다. 하지만 현재 거래가 활발하기에 0.8일이면 공매도 수량이 모두 처분이 가능하다. 

 

로블록스 내부자 매매

내부자 거래는 전부 sell이다. 가장 최근에는 CFO와 10%지분을 가진 내부자가 많은 매도를 한것을 알 수 있었다.

 

roblox 내부자 매매

10. 최근뉴스

로블록스 최근 뉴스

미국의 유명한 성장주 전문 투자회사인 ARK invest에서 지금 떨어지는 주식인 roblox를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다는 뉴스가 있다. 이전 팔란티어 분석에서 ark가 팔란티어를 손절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roblox에 대해서는 믿음이 확고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로블록스 캐시우드

하지만 ark의 의견과 반대되게 많은 투자회사는 roblox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첫번째 이유는 roblox의 사용자수 증가가 둔화되고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

두번째 이유는 수익성이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

세번째 이유는 답을 내놓지 못한 문제를 많이 가지고 있다.

답을 내놓지 못한 문제에는 22년 코로나가 안정되면 많은 아이들이 오프라인 학교 생활로 돌아가는 것, 아이들이 사용하는 로블록스 플랫폼에 성인 컨텐츠들이 만연하는 것 등이 있다.

 

과연 캐시우드와 다른 투자기관 중 어디의 의견이 로블록스의 미래가 될지 궁금하다.

 

결론 : 나와는 맞지 않는 주식!!!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