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미국 반도체 관련주(MU)마이크론 테크놀로지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5. 21.

미국 메모리 반도체 관련주(MU)마이크론 테크놀로지 기업 분석

1. 기업 소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1978년 창립되었고 미국 북서쪽 아이다호주에 본사를 두고 있다. DRAM과 플래시 메모리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미국의 종합 반도체 회사이다. 

 

반도체 관련 회사들은 너무나 많고 복잡하기에 간단하게 반도체 시장에 대해 먼저 정리해보면 반도체 회사는 종합반도체회사와 팹리스, 파운드리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내용 주요 회사
종합 반도체회사 설계, 생산, 판매 삼성, 인텔, sk하이닉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팹리스 설계, 판매 퀄컴, 엔비디아, AMD, 애플
파운드리 생산 TSMC, 삼성 파운드리 사업부

*오직 설계만 하는 회사로 영국의 'ARM'이 있다. (팹리스를 위한 팹리스 회사 = 설계도면 정도만 파는 팹리스의 도서관) 

 

그리고 만드는 제품에 따라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반도체)로 나눌 수 있다. 메모리는 말 그대로 저장하는 기능이 핵심이고 비메모리는 연산, 데이터 처리 등을 담당한다. 비메모리는 컴퓨터의 뇌라고 하는 cpu, gpu, 통신반도체, 차량반도체, 인공지능 반도체 등을 포함한다.

반도체 시장 전망
반도체 시장 성장, 전망

반도체 시장을 보면 비메모리 시장이 메모리에 비해 2배이상 압도적으로 크다. 성장세도 비메모리가 더 가파를 것으로 예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기차, 자율주행, 인공지능, 5g 등 요즘 뜨는 신사업에는 모두 고도로 발달된 비메모리 반도체가 필요하다. 

국가별 비메모리 점유율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점유율

비메모리 반도체의 시장 점유율은 미국이 압도적이다. 퀄컴, 브로드컴, 애플, 엔비디아, AMD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이런 기업들이 모두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이고 미국 기업이다.

 

이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속하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 대해 살펴보면 메모리 반도체는 D램(전원을 끄면 저장된 내용이 사라지는 것)과 낸드플래시(전원을 꺼도 내용이 남는 것) 으로 나뉜다.

 

D램 반도체 점유율낸드플래시 반도체 점유율
메모리반도체 시장 점유율

D램과 랜드플래시에서 약 70%를 우리나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점유하고 있다.

(*키옥시아는 예전 도시바로 현재 sk하이닉스에 인수된 기업)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메모리 반도체에서 전세계 3등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또한 앞에서 말했듯이 삼성과 SK하이닉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모두 종합반도체 회사로 설계, 생산, 판매를 한다.

 

메모리 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보다는 단순하고 시장의 크기가 어느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선두기업들이 가격을 낮추거나 공급을 조절해서 후발기업들을 죽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동안 많은 회사들이 망했는데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지금까지 잘 버티고 있는 것만 해도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2.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15.07%로 S&P 지수보다 한참 모자란다. 하지만 22년 상반기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이슈 등으로 주식시장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나름 괜찮게 방어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모멘텀
마이크론 모멘텀

 

아래의 마이크론 5년 차트를 보면 약 3년간 35~60사이의 박스권 주가를 형성하다가 21년 크게 상승한후 65~100정도의 새로운 박스권을 형성한 것을 알 수 있다. 22.5월 현재 새로생긴 박스권의 바닥부근인데 이 가격을 잘 지켜주는지 주시해야 될 것 같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5년 차트

 

아래의 1년차트를 보니 거래량과 함께 급등, 급락한 4개의 구간이 눈에 띄었다. 

마이크론 차트

 

21.8.12일은 이전의 두배이상의 거래량과 함께 8%의 갭하락이 나왔다.

 

마이크론 급락마이크론 뉴스

 

 

이날 갭하락은 시장(각종 리서치기관과 증권기관)에서 D램의 가격이 앞으로 더 떨어질 것이라고 말해서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 컴퓨터 DRAM에 대한 재고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당분간 가격이 높아질 수 없다고 보도했다.

 

21.11.19일에는 약 10%의 갭상승이 있었다.

 

마이크론 갭상승마이크론 상승 뉴스

 

이날은 월스트리트의 긍정적 논평에 힘입어 주가가 급등했다. 특히 씨티그룹은 개인용 컴퓨터와 서버에 대한 수요 증가가 21년 4분기와 22년 1분기에 DRAM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도체 사이클에서도 이제 곧 DRAM의 가격이 바닥을 찍고 상승할 것이라고 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상승마이크론 급등 이유

 

21.12.21일에는 10%의 갭상승을 했는데 마이크론의 실적발표가 있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나 증가했다.(전분기보다는 감소) 조정 순이익은 23억 1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거의 3배 증가했고 조정 순이익은 2.16달러로 예상을 훌쩍 뛰어넘었다. 거기다 CEO는 5G 무선네트워크의 발달, 인공지능, 전기자동차의 발달로 메모리칩에 대한 수요는 더욱더 증가할 것이라고 했고 다음 분기의 실적도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급락마이크론 테크놀로지 급락 이유

22.3.30일은 하루에만 10%가 넘는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었다. 22년 상반기는 많은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혼돈을 겪고 있는 중인데 처음에 엄청난 실적발표로 갭상승을 했다가 러-우크라 전쟁, 인플레이션 이슈 등으로 하락해버렸다. 역시 주식에서는 한 기업의 성과나 업적보다 시장의 큰 흐름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이날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실적은 엄청났는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5% 증가했는데 DRAM에서 29%, NAND부분에서 19%나 성장을 했다. 자동차 시장에서의 매출도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면서 앞으로의 성과가 더 기대된다고 했다.

 

하지만 러-우크라 전쟁, 중국의 코로나로 인한 공급망 붕괴 문제 등이 시장을 눌렀기 때문에 오르지 못하고 10%나 밀려버렸다.

 

 

3.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현재 p/e ratio는 9가 조금 안되는 8.94이다. 하지만 주가가 계속 떨어지고 있고 매출은 늘고 있어서 앞으로의 p/e ratio는 6정도를 예측하고 있다. 최근 3년간의 p/e ratio 흐름을 보면 지금 p/e ratio가 3년전과 비슷한 수준인 것을 알 수 있다. 20년과 21년에 p/e ratio가 20이 넘은 것을 보면 기업이 버는 돈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론 pe ratio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pe ratio

 

peg가 현재 0.05로 엄청나게 낮은 수치이다. 돈도 잘벌고 성장도 잘하는데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ps 성장을 보면 전년도 182%나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코로나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활동이 늘어나면서 컴퓨터 수요가 21년에 엄청났기 때문에 수혜를 봤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클라우드 센터, 전기차 등 반도체를 필요로 하는 곳은 더 늘어날 것이므로 앞으로의 성장률도 64%라는 높은 예측치가 나왔다.

 

22년 성장률이 조금 주춤하더라도 예상 peg가 0.27로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마이크론 peg마이크론 테크놀로지 eps

*peg = price-earning to growth rate 로 per에서 eps 증가율을 나누면 된다. 즉 per이 수익성만 보는 지표라면 peg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 S&P500 종목의 평균 peg 는 1.11 이고 유명한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peg가 0.5이하이면 저평가, 1.5 이상이면 고평가로 판단하였다. 

 

*EPS = earning per share 로 1주당 창출한 이익 즉 이익이 높아질수록 eps 커지고 발행주식수 증가할수록 eps 작아짐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회계원칙으로 작성한 것

 

*Non-GAAP = 공식 회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것<일시적인 수익과 비용 제외 ex) 구조조정관련비, 인수합병비, 무형자산 상각비 등등>

 

* Diluted 는 희석된 주식 수라는 의미로 스톡옵션 등 아직 발행된 주식은 아니지만 향후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주식으로 발행될 수 있는 것을 포함한 주식 수이다. 즉 BASIC 보다 더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라 할 수 있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특히 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ps ratio

 

ps ratio가 2.49 로 안정된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약 2년 반의 마이크론 매출이면 현재 기업 시총만큼의 돈을 벌 수 있다.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마이크론 현금흐름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영업활동 현금흐름
좌(연간) 우(분기별)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Free cash flow를 보면 20년 잠깐 크게 줄었다가 21년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을 알 수 있다. 분기 현금흐름을 보면 확실히 증가 추세임을 알 수 있다. 22년 1분기는 전분기보다는 줄었지만 21년 동기대비 크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4. profitability(이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영업마진은 33.6%, roe는 20.39%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진율이 30%가 넘는다는 것은 정말 엄청난 경쟁력을 가졌다는 것을 말한다.

 

마이크론 마진마이크론 테크놀로지 roe

 

* TTM = Trailing twleve month 로 과거 12개월 지수

*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 워렌버핏은 roe가 적어도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를 하라고 했다.

 

 

5. growth(성장률)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매출 성장

 

매출 성장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32.62% 높게 나왔다. 22년에는 23.84%의 성장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 성장세는 조금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지만 21년 반도체 섹터의 평균 매출 성장률 20%보다는 훨씬 높은 수치이다.

 

*YoY = year on year (작년 동기대비 증감률)

 

EBITA성장률과 영업현금흐름 성장률을 앞에서 현금흐름표에서 봤다싶이 21년이 20년에 비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확실히 숫자로 볼때와 %수치로 볼때는 다가오는 느낌이 다르다.

 

22년은 EBITA 성장 40%, 영업활동현금흐름의 약 35.23% 상승을 예측하는데 긍정적인 신호이다.

 

마이크론 EBITDA마이크론 영업활동 현금흐름

 

*EBITA(Earnings before inteest tax and amortization=이자비용,세금,감가상각비용 빼기전 순이익) =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capex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1.7%성장 21년에는 큰 투자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는 사이클이 있기 때문에 capex가 크게 늘어나는 구간이 따로 있다.

 

6.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재무상태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재무상태는 너무나 좋다. 자본은 늘어나고 빚은 줄고 있다. 현금도 조금씩 늘고 있다. 

 

* debt과 liabilities의 관계는 liabilities가 더 넓은 범위로 debt을 포함. debt은 쉽게 대출 받은 채무이고 liabilities는 대출 이외에 외상 매입, 미지급 비용, 이연된 수익 등을 포함한 부채이다.

 

유동자산도 살펴보면

 

마이크론 재무상태

 

유동자산이 $21.50B으로 유동부채($6.92B), 장기부채($8.93B)보다 훨씬 많다. 재무 건전성이 너무 좋다.

Current ratio 유동비율도 약 3.1로 유동성이 좋다.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로 최소 1은 넘어야하고 2정도면 이상적)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7.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론 연구개발비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3.9점으로 무난한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평가

 

8.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마이크론 애널리스트 평가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A 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은 주식을 보유하라는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평가

 

(2) 여기는 26명의 전문가 중 22명이 매수, 3명이 보유의견을 주었다. 목표가는 113.88달러로 현재주가(68.9달러)에서 65%이상 오를거라 예상한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목표가

 

(3) 여기는 종합점수는 NEUTRAL로 중립의 의견을 주고 있다. 애널리스트, 경제블로거, 최근 뉴스들은 모두 긍정의 시그널을 보내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은 중립의 의견이고 펀드들은 지난분기 투자금을 뺐다. 현재 주식의 힘(모멘텀)도 -12.84%로 좋지 않다.

 

 

9. 공매도와 내부자

마이크론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2.31%가 공매도 비율이다. short ratio는 1.13로 하루 정도의 거래량이면 공매도 수량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 공매도 비율은 안정적이다.

마이크론 내부자 매매

내부자 거래는 전부 sell이다. 가장 최근은 22.3월에 마지막 거래가 있었는데 약 5억원어치를 팔았다. 22년 1월에는 CEO와 VP가 엄청난 양의 주식을 매도한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정부의 긴축 정책이 다가오고 주식시장이 쪼그라드는 것을 느끼고 미리 많은 수량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내부자 매매

 

10. 최근뉴스

최근 시장이 좋지 않다보니 개별 기업에 대한 뉴스보다 세계 정세나 시황 전반에 대한 뉴스가 주류여서 마이크론에 대한 의미있는 뉴스를 찾기가 힘들었다.

 

마이크론이 한국의 삼성, SK하이닉스와 경쟁하는 기업이다 보니 오히려 한국에 관련 뉴스가 많았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기술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vs 삼성

마이크론의 기술력이 1위 삼성이 의식할 정도로 많이 따라온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 관한 뉴스(22.5.20일자)에서 삼성과 SK하이닉스의 점유율이 줄었는데 마이크론만 점유율이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국주식의 투자자로서 마이크론의 성장이 좋으면서도 한국인으로서 삼성과 SK하이닉스가 더 힘을 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삼성전자 비메모리 점유율
2022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점유율

 

결론 : 22년은 외부적 변수가 너무 많기에 보류! 하지만 지수가 반등할 때 저렴하다면 매수! (65불을 지켜주는지 확인)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