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미국 원자재 관련주(VALE)발레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5. 22.

미국 원자재, 전기차 관련주(VALE)발레 기업 분석

1. 기업 소개

발레는 1942년에 설립된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원자재 기업으로 BHP, 리오틴토와 함께 세계 3대 광산회사 중 하나이다.

 

처음 이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유튜브와 블로그 등 각종 매체에서 발레가 2차 전지 관련 금속 리튬, 니켈과 관련이 깊다는 소문을 듣고서 였다. 하지만 역시 이런 자료들은 보통 시선을 끌기 위해 최신 유행 트렌드를 붙이고 과장된 경우가 많다. 이 기업에서도 조사를 하면서 그러한 부분을 조금 느꼈다.

 

21년 VALE가 공개한 재무제표만 봐도 이 기업은 2차전지 금속보다는 철광석에서 매출 비중이 압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발레 재무제표

위 표를 보면 발레의 주요 매출 비중을 보면 철광석(Iron ore)부분이 80%가 넘게 압도적으로 높다. 그 이외에 니켈과 구리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니켈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의 비중은 2020년 11.8% 에서 9.9%로 줄었지만 금액은 늘어났다. 

 

가장 최근 분기(22년 1분기)의 니켈생산량은 조금 줄었다. 하지만 2차 전지, 전기차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니켈 가격이 폭등하면서 니켈이 회사에 많은 이익을 만들어 주고 있다고 한다.

 

발레 니켈 생산량2022 니켈가격
니켈 생산량과 가격

 

발레(VALE)는 니켈을 캐나다와 인도네시아 광산에서 생산하는데 여기서 생산된 니켈의 약 80%가 스테인리스 스틸 용도로 사용되었다. 매일 뉴스에서 전기차와 2차전지 때문에 니켈값이 폭등한다는 뉴스를 봐서 그런지 니켈의 대부분이 2차전지 배터리에 사용될 줄 알았는데 그것이 아닌 것을 보고 놀랐다. 

 

니켈 사용 분야
니켈 사용처

 

가장 비중이 큰 철광석 쪽도 22년 1분기에는 생산이 줄었지만 앞으로 3분기의 생산은 더 늘어날 것이라며 긍정적인 자신감을 비췄다. 발레(VALE)의 또 하나의 강점은 철강석의 채굴에서 운반까지 비용이 다른 경쟁사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다. 수직계열화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비용을 잘 관리하는 것도 이 기업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발레 철광석 생산량철광석 생산 비용

 

이전의 주가 흐름을 보면 주로 철광석의 가격과 수요를 따라 갔다. 수요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한 나라는 중국인데 22년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걱정이 된다. 게다가 철광석 가격 또한 추세가 하락으로 돌아서는 모양이다. 

 

발레 최대 공급처철광석 가격
나라별 매출비중과 철광석 가격

 

하지만 기업의 IR보고서를 보면 발레(VALE)가 확실하게 친환경과 전기차 시대에 발맞추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보인다. 리튬, 니켈, 코발트 같은 광물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고 ESG경영을 위해 친환경 채굴법 등도 개발하고 있다. 

 

발레 친환경발레 테슬라

 

2.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20.65%로 S&P 지수보다 한참 모자란다. 하지만 22년 S&P 지수가 하락세로 들어설 때 발레(VALE)는 오히려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원자재 관련 기업들이 주식시장이 나빠질 때 위험 헷지 역할을 한다는 것이 맞는 것 같다. 게다가 발레는 배당률도 높다.

 

VALE 모멘텀

 

 

아래의 발레의 5년 차트를 보면 약 3년간 오르락 내리락하지만 15불이라는 천장을 뚫지 못하다가 20년 말에 큰 상승을 했다. 21년 중반부터 기술주가 강세를 띨때 급락을 했고 기술주가 폭락하는 22년부터 쭉 상승을 하다가 최근에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전체적인 시장이 빠지면서 다시 하락했다. 

VALE 5년 차트

 

아래의 1년차트를 보니 거래량과 함께 급등, 급락한 3개의 구간이 눈에 띄었다. 

 

VALE 1년 차트

 

 

21.8.18-19일은 하락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날 엄청난 갭하락과 함께 반년간의 하락이 시작됐다. 

 

발레 급락발레 급락 원인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주식이 아니라 그런지 뉴스를 찾기도 힘들고 많지 않았지만 21.8.18일 한 매체에서 발레(VALE)의 악재를 찾을 수 있었다. 브라질 검찰이 VALE와 BHP에게 사마르코라는 기업의 94억 7000만달러의 빚을 강제로 갚게 한다고 했다. 사마르코는 VALE와 BHP가 합작한 광산회사이다. 이 회사는 2015년 광산에서 댐이 터지면서 19명의 사망자를 냈고 생산이 중단된 후 구조조정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파산신청을 한 회사이다.

 

21.9.23일에는 약 12%의 갭하락이 있었다.

 

발레 갭하락VALE 갭하락 이유

 

이날에는 월스트리트가 철광석기업에 대해 엄청나게 부정적 평가를 하였다. 철광석 가격이 떨어지고 있고 중국의 성장이 실망스럽다고 한다. 또한 중국 정부의 철강 정책이 철강 공장 생산 능력을 줄이는 것을 강요하고 있다고 했다.

 

22.4.28일은 큰 상승은 아니지만 이전의 하락추세를 돌려세우기도 했고 너무나 안좋은 시장에서 어떤 뉴스로 상승이 났는지 궁금해서 알아보았따. 

발레 급등발레 상승 뉴스

 

이날은 엄청나게 주주친화적인 정책의 발표가 있었다. 향후 18개월동안 발행주식 수의 약 10%에 해당하는 최대 5억주까지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했다. 22년 상반기 기술주가 하락하는 중에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들이 부각 되고 있었는데 거기에 자사주 매입까지 더해 시너지효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3.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발레의 현재 p/e ratio는 3.31로 정말 낮다. 22년의 p/e ratio도 3.6으로 낮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1년 pe ratio 추세를 보면 10이 넘는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내려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발레 pe ratio
VALE pe ratio

 

peg가 현재 0.03로 엄청나게 낮은 수치이다. 돈도 잘벌고 성장도 잘하는데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ps 성장을 보면 전년도 93.97%나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22년 성장률이 조금 주춤하지만 eps 성장이 50.33%로 여전히 높고 예상 peg또한 0.11로 낮다.

 

발레 PEG발레 EPS

*peg = price-earning to growth rate 로 per에서 eps 증가율을 나누면 된다. 즉 per이 수익성만 보는 지표라면 peg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 S&P500 종목의 평균 peg 는 1.11 이고 유명한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peg가 0.5이하이면 저평가, 1.5 이상이면 고평가로 판단하였다. 

 

*EPS = earning per share 로 1주당 창출한 이익 즉 이익이 높아질수록 eps 커지고 발행주식수 증가할수록 eps 작아짐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회계원칙으로 작성한 것

 

*Non-GAAP = 공식 회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것<일시적인 수익과 비용 제외 ex) 구조조정관련비, 인수합병비, 무형자산 상각비 등등>

 

* Diluted 는 희석된 주식 수라는 의미로 스톡옵션 등 아직 발행된 주식은 아니지만 향후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주식으로 발행될 수 있는 것을 포함한 주식 수이다. 즉 BASIC 보다 더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라 할 수 있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특히 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발레 ps ratio

 

ps ratio가 1.39 로 엄청나게 낮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약 1년 반의 발레 매출이면 현재 기업 시총만큼의 돈을 벌 수 있다.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발레 영업활동 현금흐름VALE 영업활동 현금흐름
좌(연간) 우(분기별)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Free cash flow를 보면 매년 좋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21년에 크게 늘었다. 하지만 22년 1분기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전분기보다는 좋지만 21년 동기대비는 크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4. profitability(이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영업마진은 54.04%, roe는 64.58%로 엄청나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진율이 50%가 넘는 역대 본적없는 수준이다. 광물채굴 사업은 국가 기간사업으로 처음에 엄청난 자본이 투자되고 이후에는 인정한 이윤을 계속 만들어 내기 때문에 가능하다. 

발레 마진발레 ROE

 

3대 광산회사중 하나인 BHP의 경우도 영업마진이 50%에 육박한 비슷한 모습을 보여준다.

BHP 마진
BHP의 마진율

 

 

 

* TTM = Trailing twleve month 로 과거 12개월 지수

*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 워렌버핏은 roe가 적어도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를 하라고 했다.

 

 

5. growth(성장률)

발레 매출성장

매출 성장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15.52% 높게 나왔다. 22년에는 5.63%의 성장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 이전의 좋은 지표들과 비교해서 매출의 성장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익의 많은 부분이 달러의 환차익에서 났을 가능성이 크다. 철광석, 구리 등 원자재 거래의 기준통화는 '달러' 이기 때문에 달러가 강세로 올라가는 시기에는 이익이 늘어날 수 있다. 

 

*YoY = year on year (작년 동기대비 증감률)

 

EBITA성장률과 영업현금흐름 성장률은 무난하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앞선 표에서는 크게 늘었는데 여기서는 낮은 이유는 여기의 YoY는 가장 최근분기(21.4~22.4)과 이전 (20.4~21.4)을 비교하기 때문이다. 앞선 현금흐름표의 연도별 수치는 20년 통째(20.1~20.12)와 21년 통째(21.1~21.12)을 나타낸 것이다.

 

발레 EBITDA발레 성장률

 

*EBITA(Earnings before inteest tax and amortization=이자비용,세금,감가상각비용 빼기전 순이익) =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VALE CAPEX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26.15% 성장으로 업계평균 32%와 비슷하다.

 

6.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발레 재무상태

 

발레의 재무상태는 무난하다. 21년까지 너무 좋다가 22년에 조금 주춤하고 있다. debt to equity 비율이 최근 5년간 72.5%에서 44.1%로 크게 줄어들었고 발레의 debt은 영업활동 현금으로 적당하게 커버가 되는 수준이다.

 

* debt과 liabilities의 관계는 liabilities가 더 넓은 범위로 debt을 포함. debt은 쉽게 대출 받은 채무이고 liabilities는 대출 이외에 외상 매입, 미지급 비용, 이연된 수익 등을 포함한 부채이다.

 

유동자산도 살펴보면

 

발레 유동자산

유동자산이 $92.22B으로 유동부채($69.49B) 보다 많다. 장기부채($189.46B)보단 적지만 무난하다. current ratio 도 1.33으로 적당.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로 최소 1은 넘어야하고 2정도면 이상적)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7.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발레 연구개발비
VALE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는 2015년 크게 줄었었지만 최근 5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4.3점으로 엄청나게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발레 기업평가

 

 

8.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VALE 애널리스트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B 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은 주식을 보유하라는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VALE 목표주가

 

(2) 여기는 12명의 전문가 중 4명이 매수, 7명이 보유의견을 주었다. 목표가는 19.86달러로 현재주가(16.7달러)에서 약 18%이상 오를거라 예상한다.

발레 증권사 평가

(3) 여기는 종합점수는 NEUTRAL로 중립의 의견을 주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HOLD의견, 헷지펀드는 최근 분기에 돈을 뺐다. 반면 블로거와 개인 투자자는 긍정의 신호를 보내고 있다. 현재 주식의 힘(모멘텀)도 -7.55%로 좋지 않다.

 

 

9. 공매도와 내부자

발레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0.58%가 공매도 비율이다. short ratio는 0.72로 하루도 안되는 거래량이면 공매도 수량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 공매도 비율은 안정적이다.

발레 내부자

 

내부자 거래는 가장 최근 한번의 SELL 이 있었다. 개인이 아니라 기업에서 팔았다.

 

10. 최근뉴스

최근에 가장 핫했던 뉴스는 테슬라와의 계약 공개가 아닌가 싶다.

발레 테슬라 계약

캐나다의 발레(vale)니켈 공장과 테슬라가 장기 니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2020년부터 테슬라와의 계약 이야기가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다음은 중국이 금리를 내리면서 철광석 가격이 올랐다는 뉴스이다. 최근 중국이 코로나로 봉쇄를 강화하면서 철광석 및 다른 원자재의 수요가 위축되며 가격이 떨어졌었다. 하지만 중국이 봉쇄를 풀고 금리인하로 경기를 부양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다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에 철광석 가격이 올랐다.

 

중국 철광석 가격

 

결론 : 원자재는 아직 나와는 맞지 않는 섹터인 것으로 판단!! 거리두기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