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미국 로봇 관련주(ISRG)인튜이티브 서지컬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8. 6.

미국 자동화, 의료, 로봇 관련주(ISRG)인튜이티브 서지컬 기업 분석

1. 기업 소개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1995년에 설립된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1999년 수술용 로봇인 다빈치시스템을 개발하고 2000년 수술용 로봇으로는 최초로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아내 로봇 수술 시대를 연 선구자적 기업이다.

 

현재 로봇 수술은 일반 외과뿐 아니라 흉부외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등에서 폭넓게 시행되고 있으며 2015년 이후 다빈치 시스템으로 약 200만건의 수술을 시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빈치 시스템 사진
다빈치 수술로봇

다빈치 시스템의 설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는 미국, 유럽, 아시아 전세계에 약 7000대의 설치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설치 대수로만 보면 판매량이 많아보이지 않지만 이것은 인튜이티브 서지컬 매출의 30%정도 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매출이 소모성 부속품 판매와 소프트웨어 정비 등 서비스 매출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구독서비스와 같이 정기적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 좋은 수익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로봇 수술은 엄청난 기술이 필요하고 아직 미지의 세계로 경쟁업체가 쉽게 들어 올 수 없는데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이러한 세계에서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시장을 장악해 왔다. 전세계적으로 3000개가 넘는 특허와 많은 임상 데이터를 구축해놓았다. 특히 사람의 몸을 고치는 수술은 신뢰성이 정말 중요하다. 만약에 내가 다리가 부러져서 로봇 수술을 받는다고 한다면 1번 20년 동안 수술을 잘 해왔던 로봇과 2번 새로 출시된 로봇 중에 어떠한 것으로 수술을 받겠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1번을 선택할 것이다. 따라서 경쟁자가 들어온다고 해도 인튜이티브 서지컬이 구축해놓은 평판과 이미지를 따라오려면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이다.

 

로봇 수술은 아직 미지의 세계인 만큼 성장성도 엄청나다

수술로봇 시장 성장
수술로봇 시장 성장

 

21년까지 성장률을 보면 매년 10%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커가는 시장임을 알 수 있다.

 

2.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29.26%로 S&P 지수보다 한참 모자란다. 아직 중소형 기술주라고 할 수 있는 ISRG는 확실히 지수가 빠질 때 더 크게 빠지면서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주었다.

 

ISRG 모멘텀
인튜이티브 서지컬 모멘텀

아래는 약 10년의 인튜이티브 서지컬의 차트를 보여준다. 약 40불 정도 했던 주가가 400불정도까지 상승을 했었다.

지금은 세계정세와 긴축정책에 따른 큰 조정을 겪고 있지만 2021년 말까지는 엄청나게 아름다운 차트 모습을 그려주었다.

현재는 고점에서 약 35% 내려온 240불이다.

ISRG 차트 흐름
인튜이티브 서지컬 차트

 

최근 1년의 차트를 보려고 했지만 2022년이 오고나서는 금리를 올리고 미국에서 돈을 흡수하는 긴축정책을 시작했기에 어떠한 좋은 뉴스가 나와도 주가는 떨어지는 현상을 보였다. 상승기에는 주가를 크게 띄우는 자사주 매입이나 주식분할 같은 소식들도 2022년에는 주가부양에 아무런 소용이 없을 정도였다. 따라서 그부분은 마지막 최근 뉴스에서 확인하고 뉴스가 차트에 반영된 2020년 하반기부터 21년까지 오르는 구간에서 어떠한 이유로 크게 오르고 내렸는지 확인을 해보았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차트
2020년~2022년 차트

 

위 장기차트를 보면 첫번째 동그라미 지점에서 큰 상승이 시작됐다.

이 시기는 코로나의 바이러스의 시작으로 의료 관련 주들이 줄줄이 랠리를 시작하고 있었는데 이때 인튜이티브 서지컬도 랠리를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빠르게 성장하는 의료 로봇 분야를 보고 미국의 거대기업 존슨앤존슨(J&J) 가 의료 로봇시장에 진출하려고 했지만 연구개발에 어려움을 겪어 계획이 연기되고 있다는 뉴스가 있었다. 이것은 의료용 로봇에서 인튜이티브 서지컬이 큰 해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로 인해 주가가 크게 뛰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급등인튜이티브 서지컬 뉴스

 

장기차트의 두번째 동그라미 부분을 보면 큰 조정이 온 것을 알 수 있다. 이때가 양적완화의 시기가 아니었다면 이대로 고꾸라져버릴 수 도 있었겠지만 시장에 넘치는 돈으로 떨어진 주식이 금방 회복했다. 이날에는 인튜이티브 서지컬 주가에 거품이 꼈다는 뉴스가 나왔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급락인튜이티브 서지컬 pe ratio

20.9.20일자 뉴스로 세일즈포스, 비욘드 미트와 더불어 가장 거품낀 주식 TOP3에 들었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좋은 주식이지만 현재 단기간에 급등을 해서 p/e ratio 가 50에 달하게 됬다는 것이다. 1년전 40이라는 수치도 높은 것인데 더 높아진 것은 거품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뉴스를 비웃기라도 하듯 한달도 채 안되서 전고점을 회복했다.

 

세번째 동그라미 부분에서는 그전의 고점을 크게 돌파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ISRG 차트ISRG 실적

이날은 인튜이티브 서지컬의 실적발표가 있었다. 1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크게 웃돌면서 주가가 상승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이날 꿈만 먹고 사는 성장주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할 수 있다. 제품의 판매량도 늘고 의료 로봇 세계에서 인정을 받아가고 있었다.

 

 

3.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의 현재 p/e ratio는 61.94로 정말 높다. 주가가 지금 이상태로 유지된다면 22년 pe는 매출이 늘어서 51까지 내려올 것이라 예상하지만 50이 넘는 pe ratio는 여전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5년 pe ratio 추세를 보면 그다지 많이 내려오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SRG PE ratio

 

인튜이티브서지컬 pe 흐름

 

 

peg가 현재는 측정이 불가하다. eps가 최근 1년간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2022년은 강달러와 세계경기 침체에 따른 마이너스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해외영업에서 많은 매출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eps 성장률도 -12.36%가 나왔고 peg 도 측정이 불가했다.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앞으로 eps에서 +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eps
최근 1년 eps
isrg peg ratioisrg eps growth

 

 

*peg = price-earning to growth rate 로 per에서 eps 증가율을 나누면 된다. 즉 per이 수익성만 보는 지표라면 peg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 S&P500 종목의 평균 peg 는 1.11 이고 유명한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peg가 0.5이하이면 저평가, 1.5 이상이면 고평가로 판단하였다. 

 

*EPS = earning per share 로 1주당 창출한 이익 즉 이익이 높아질수록 eps 커지고 발행주식수 증가할수록 eps 작아짐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회계원칙으로 작성한 것

 

*Non-GAAP = 공식 회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것<일시적인 수익과 비용 제외 ex) 구조조정관련비, 인수합병비, 무형자산 상각비 등등>

 

* Diluted 는 희석된 주식 수라는 의미로 스톡옵션 등 아직 발행된 주식은 아니지만 향후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주식으로 발행될 수 있는 것을 포함한 주식 수이다. 즉 BASIC 보다 더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라 할 수 있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특히 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isrg ps ratio

 

ps ratio가 14.41 로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isrg operating cash flowisrg free cash flow
좌(연간 현금흐름) 우(분기별 현금흐름)

 

연도별로 보면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Free cash flow를 보면 매년 좋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정말 이상적이다. 하지만 2022년 분기 현금흐름을 보면 급격히 줄어든 것이 보인다. 22년 2분기에는 조금 회복을 했지만 21년에 비하면 못미치는 수치이다. 이번 상승이 진짜 기업실적 회복에 따른 주식의 반등인지 한번더 고려해봐야할 것 같다.

4. profitability(이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영업마진은 28.48%, roe는 12.55%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진율이 20%가 넘으면 많은 사람들은 기술적 우위 즉 해자를 가진 기업이라 판단한다. 자기자본 대비 순이익도 10%대의 무난한 수치를 보여주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영업이익률인튜이티브 서지컬 roe

 

 

* TTM = Trailing twleve month 로 과거 12개월 지수

*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 워렌버핏은 roe가 적어도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를 하라고 했다.

 

 

5. growth(성장률)

인튜이티브 서지컬 매출 성장

매출 성장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15.51% 높게 나왔다. 22년에는 17.09%의 성장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 성장주 치고는 너무나 적은 매출 성장이라 조금 실망했다. 어쩌면 인튜이티브 서지컬이라는 기업은 다빈치라는 로봇으로 만들 수 있는 폭발적인 주가 상승은 더는 없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YoY = year on year (작년 동기대비 증감률)

 

EBITA성장률과 영업현금흐름 성장률은 현재는 좋지 않다. 앞선 현금흐름표에서 봤다싶히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줄어들고 있었기에 성장률이 마이너스가 나왔다. 앞으로 예측치는 모두 좋게 나왔는데 이것은 예측일뿐 현재는 너무나 불확실한 경제상황이기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ebitda인튜이티브 서지컬 현금흐름 성장

 

*EBITA(Earnings before inteest tax and amortization=이자비용,세금,감가상각비용 빼기전 순이익) =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isrg capex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70.68% 성장으로 미래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에서 볼 연구개발비가 기대가 된다.

 

6.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인튜이티브 서지컬 재무상태표

ISRG의 재무상태는 너무 좋다. DEBT(빚)이 어디있는지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바닥에 깔린 빨간 선이 debt를 나타낸다. 빚이 없다. 그리고 현금과 자본이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debt to equity 비율도 debt가 없기에 0이다.

 

* debt과 liabilities의 관계는 liabilities가 더 넓은 범위로 debt을 포함. debt은 쉽게 대출 받은 채무이고 liabilities는 대출 이외에 외상 매입, 미지급 비용, 이연된 수익 등을 포함한 부채이다.

 

유동자산도 살펴보면

 

인튜이티브 서지컬 유동자산&#44; 유동부채

 

유동자산이 $6.29B으로 유동부채($1.18B) 보다 훨씬 많다. 장기부채도 ($447.8m)으로 정말 적다. 현금으로 장단기 부채가 모두 커버가 된다. 이정도면 CEO가 빚때문에 어릴적 힘든 경험이 있어서 빚지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로 최소 1은 넘어야하고 2정도면 이상적)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7.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연구개발비
isrg research&development

연구개발비는 2010년부터 꾸준히 늘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앞선 성장성에서의 의심들이 조금씩 수그라든다. 어쩌면 모험심적은 성장주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공격적이지 않지만 조금씩 계속 성장하는 중소형주이지만 조금씩 계속 올라가는 마치 애플과 같은 차트를 그릴 수도 있지 않을까 잠깐 생각했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4.3점으로 엄청나게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isrg 기업평가

 

 

8.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시장전문가 평가는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식-경제 관련 사이트에서 3곳에서 확인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애널리스트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F 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은 주식을 빨리 팔아라는 STRONG SELL 의견을 주고 있다.

STRONG SELL 의견은 기업 조사중에 처음 보았다. 그만큼 고평가라 생각하는 애널리스트들이 많은 것 같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목표주가

 

(2) 여기는 17명의 전문가 중 12명이 매수, 5명이 보유의견을 주었다. 목표가는 273.23달러로 현재주가(240달러)에서 약 14%정도 오를거라 예상한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전문가 의견

 

(3) 여기는 종합점수는 NEUTRAL로 중립의 의견을 주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Moderate buy의견, 헷지펀드는 최근 분기에 돈을 뺐다. 주식블로거들만이 좋은 의견을 주고 있다. 현재 주식의 힘(모멘텀)도 -26.59%로 좋지 않다.

 

 

9. 공매도와 내부자

 

인튜이티브 서지컬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1.02%가 공매도 비율이다. short ratio는 1.93로 공매도 수량을 소화하려면 약 이틀의 거래량이 필요하다. 공매도 비율은 안정적이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내부자 매매
isrg 내부자 매매

내부자 거래는 끔찍하다. 온통 파는 것 밖에 없었고 가장 최근에는 CEO가 약 200억원 어치의 많은 수량을 던졌다. 특히 최근 반등시기에 수량을 정리한 Director는 지금이 찐반등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굳어지게 한다.

 

10. 최근뉴스

22년 7월에 어닝을 발표 했는데 eps 1.14, 매출 15억 2000만 달러를 발표했다. 이것은 분석가들의 예측치인 eps 1.16, 매출 15억 6000만 달러를 하회했다. 이로 인해 주가가 급락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최근 실적

실적이 안좋았던 이유들을 보면 1. 달러 환율이 너무나도 올랐고, 2. 공급망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아 반도체 부품 수급 지연으로 고객의 주문을 맞추기 어려움, 3.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병원들의 새로운 자본 장비에 지출 주저가 있다.

 

최근에 나왔던 나쁜 경제 뉴스들의 영향을 모조리 받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점은 구독경제라고 할 수 있는 서비스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0.4% 늘었다는 것이다. 다음분기 실적을 유심히 봐야할 것 같다.

 

다음 뉴스는 앞에서 봤던 존슨앤존슨의 로봇개발 소식이다.

존슨앤존슨 의료 로봇
존슨앤존슨 monarch

존슨앤존슨의 자회사에서 monarch라는 로봇이 수술용 로봇으로서 FDA승인을 받았다고 한다.

monarch는 기관지경 및 비뇨기과 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이자 유일한 로봇 솔루션이라고 한다.

 

들어보지 못했던 신생기업이 아닌 엄청난 대기업 존슨앤존슨이 의료용 로봇 시장에 뛰어든 것이 큰 리스트가 될 것 같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이 자신들만의 기술 경쟁력으로 해자를 잘 지켜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다.

 

 

결론 : 지금은 투자하기 조금 늦은 시기인것 같다.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기회를 기다리기!!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