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수소

미국 수소 관련주(BLDP)발라드 파워 시스템즈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1. 18.

발라드 파워 시스템즈는 2008년 캐나다에서 설립되었고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발라드파워에서 생산한 수소연료 전지는 버스, 트럭, 열차 등에 현재 이용되고 있다. 전기배터리는 주로 소형 모빌리티에 쓰고 수소연료전지는 트럭, 비행기, 배 같은 대형 모빌리티에 주로 사용된다. 유럽에서 수소연료 전지를 사용한 버스를 운행한 적이 있지만 비용 등 여러가지 문제로 중도취소 되었다. 수소연료전지는 상용화까지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많지만 대형모빌리티의 미래는 맞는 것 같다.

 

1.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마이너스(-)로 S&P 지수와 비교하여 한참 모자라다.

1년간 주가가 70%가까이 떨어졌는데 내가 관심을 가지던 수소기업중에 가장 많이 떨어진 기업이 아닐까 싶다.

 

 

 

거래량은 2021년 중반보다 말부터 거래량이 조금씩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누군가의 관심이 늘고 힘이 생기고 있다는 것인데 but 거래량과 함께 주가가 계속 떨어지는 것은 나쁜 신호로 볼 수 있다. '이건 미래가 없어'라고 생각하며 투자자들이 일제히 나가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빨간 동그라미 부분 2021.5.4일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20%가 넘는 갭하락이 나왔다.

 

 

그래서 찾아보니 발라드파워시스템즈(BLDP)가 애널리스트들의 예측보다 1분기에 더 큰 손실을 기록했다. 발라드 파워는 2021년 1분기 실적에서 2020년 1분기보다 26% 감소한 매출과 함께 더 큰 손실을 발표하였다.

 

(기사 중간에 광고를 지우느라 공백이 길어 죄송합니다)

 

2.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현재 BLDP는 적자기업으로 측정불가.(어디서 본 똑같은 표인데...plug와 같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 

30이면 많이 높다. 지금 이 기세라면 기업이 33년 동안 번돈을 모아야 시가총액과 같아진다.(각종 비용을 제하지도 않은 매출에서..)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년도별
분기별

최근까지는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여유자금흐름(FREE CASH FLOW)이 계속 악화되고 있다. 좋지않은 상황!

아직 시장에 팔만한 기술이나 물건이 나오지는 않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다. 보조금이나 다른 기업 또는 정부와의 프로젝트로 수익을 만들어 기술개발에 노력하는 것 같다.

 

3. profitability (수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아쉽게도 발라드파워시스템은 이익이 나지 않는 기업이기에 측정할 수 없음.

 

자산중에 부채를 빼고 남아있는 자기자본으로 몇퍼센트의 수익을 낼 수 있는지(ROE)를 살펴보면 

이것또한 -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업이익이 나지 않는것은 정말 많은 지표에 좋지 않은 모습을 만든다.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인데 순이익이 일단 -이기에 이것도 의미가 없다...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4. growth(성장률)

 

현재 매출 흐름이 좋지 않기에 특정 정보 사이트에서 앞으로 1년간 매출 성장률 지표를 찾을 수 있었다. 이것은 애널리스트들의 주관적 의견일 수 있기에 참고만. 다만 신생기업에서 5%의 성장률은 너무나 초라하다. 수소 관련 사업은 아직 너무나 이른것이나 다시한번 생각이 든다.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신생기업일수록 capex 지출이 큰 편이며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한다. 내가 관심을 가진 수소 기업 중에 유일하게 capex가 - 가 나왔다. 더 잘하고 싶은 생각은 있는거 맞지...?

 

 

5.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부채의 큰 변화가 없고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 이 20.92로 좋다.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규모는 이전 plug는 billion(10억) 단위였는데 BLDP는 million(100만) 단위로 한참 작은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Total debt to equity (자본 중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도 1.27%로 너무 좋다. 나스닥 평균이 70%정도인데 이 기업은 돈은 못벌지만 돈이 많은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돈이 어디서 났는지 자본부분을 조금 살펴보니

보통주로 인한 자본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맘때쯤의 뉴스를 찾아보았다.

 

보통주를 발행해서 자금 조달을 위해 블라블라 어딘가에 팔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장주들에게는 흔히있는 일이라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황!

 

6.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연구개발비용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좋은 모습이다. 표에는 없지만 2021년 약 40M으로 많은 투자를 하였다. 

 

*2021년 PLUG(플러그파워)가 약 48M, Fcel(퓨얼셀에너지)가 28M, BE(블룸에너지)가 100M 연구개발비 투자

(시가총액 PLUG = 13.5B, FCEL = 1.77B, BE =3.18B, BLDP = 3.28B)

PLUG가 압도적으로 시가총액이 크지만 연구개발비 지출이 비슷한 것은 BLDP에 좋은 현상인 것 같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3.7점으로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7.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F 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도 아직은 애매한지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발라드파워 평가

 

(2) 여기도 21명 중 12명의 전문가가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목표가는 22.5달러로 현재주가에서 2배 이상 오를거라 예상한다.

 

발라드파워 전망

 

 

(3) 여기는 종합점수는 underperfom으로 적극 매도 의견을 주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보수적 매수를 권하고 있고 목표가도 18.25불로 높게 잡았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very negative로 정말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제블로거는 중립의 의견, 뉴스들은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 공매도와 내부자

 

발라드파워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10.61%가 공매도 비율이다. 10%가 넘는다는 것은 많은 투자 기관에서 이 기업의 가치가 하락할 거라 예측한다는 것.

 

short interest ratio 는 이러한 공매도 수량을 모두 처분하려면 약 5.7일동안의 거래량이 필요하다는것이다.

(내가 관심 있어하던 수소 관련 주중엔 공매도로 가장 안좋은 모습을 보임!!)

 

내부자 거래 관련해서 BLDP는 내부자 거래 내역을 찾을 수 없었다.

 

9. 최근뉴스

 

발라드파워 최근 소식

 

 

 

발라드파워 시스템즈가 세계적인 건설, 제조업체에 수소 연료 전지 전력을 공급하는 31개 모듈에 대한 주문을 받았다. 이 모듈은 22년과 23년에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아쉽지만 계약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결론 : 캐나다 기업이라 그런지 다른 수소 기업들 보다 자료가 적어 아쉬웠다. 투자 보류!!!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