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태양력

미국 태양력 관련주(ENPH)인페이즈 에너지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1. 27.

인페이즈 에너지는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 업체이다. 현재 주거용 태양광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다. 인페이즈는 태양광 발전에 중요한 모듈과 인버터, 에너지 저장장치, 소프트웨어까지 판매하기 때문에 솔루션 업체라고 불린다. 최근에는 전기 충전소 시장까지 공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어 태양광이 아닌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업체로 발을 넓힐 준비를 하고 있다. 인페이즈 에너지는 태양광 기업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 중 가장 유명한 TAN ETF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TAN ETF는 invesco에서 출시한 ETF로 (정식명칭 Invesco Solar Portfolio ETF) 태양광 장비, 태양광 벨류체인 기업들에 투자를 한다.

상위 10개 종목을 확인해보면 Enphase energy가 당당히 1등을 차지하고 있다. (이전에 소개한 솔라엣지 sedg가 2위)

TAN ETF

특히나 마지막에 한화솔루션이라는 친근한 이름이 보여 반가웠다. 우리나라 기업이 미국 대표 태양광 ETF에 이름을 넣었다니 뿌듯하다.

 

1.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약 마이너스(-)39.5%로 S&P 지수와 비교하여 한참 모자라다. 하지만 2021년 연말에 극적인 상승으로 잠시나마 S&P 지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인페이즈 에너지 모멘텀

 

거래량은 10월말쯤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엄청나게 큰 거래량봉을 하나 볼 수 있다. 하지만 이후에 계속 거래량은 줄어들고 2021년 말~ 2022년 초까지 거래량이 조금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지만 거래량이 늘면서 주식이 많이 떨어져서 좋지 않은 상황으로 볼 수 있다.

 

인페이즈 에너지 거래량

 

 

2021.10.27일 엄청난 거래량(1년간 볼 수 없었던)과 함께 전일 대비 20%정도 갭상승이 나왔다. 차트전문가들은 거래량과 함께 엄청난 갭상승은 개미들을 따돌리고 상승을 시작하려는 신호라고 하기도 한다. 

 

인페이즈 에너지 급등

 

21.10.27일 무슨일이 있었는지 찾아보니 3분기 예상 매출을 넘어서는 실적을 보여주고 4분기 예상치(가이던스)도 상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역시 실적을 많이 반영하는 미국주식 다웠다. (하지만 하락장에서는 좋은 실적을 발표하고도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

 

인페이즈 에너지 뉴스

 

2.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현재 100이 넘고 내년에는  150가까이 된다는 예측이 있다. S&P500 기업들의 평균 P/E ratio 가 20후반~30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기업이 만들어 내는 이익에 비해 기업가치가 높게 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p/e가 높다고 무조건 투자를 피하는 것도 좋지 않다. 테슬라의 경우 p/e가 수천배에 달했지만 현재는 300정도까지 내려왔다. 즉 과거실적이 아닌 미래에 어떤 구조로 계속 이익을 증가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금 당장 돈을 많이 벌어 p/e가 낮은 기업도 1년 후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 

 

인페이즈 에너지ps ratio

 

peg를 보면 현재 NM으로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앞으로는 1.38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고 예상하지만 예상은 예상일 뿐 현재 왜이렇게 나쁜지 조금 찾아보니 EPS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로 Diluted 는 희석된 주식 수라는 의미로 스톡옵션 등 아직 발행된 주식은 아니지만 향후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주식으로 발행될 수 있는 것을 포함한 주식 수이다. 즉 BASIC 보다 더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라 할 수 있다.

 

인페이즈 에너지 eps

 

*EPS = earning per share 로 1주당 창출한 이익 즉 이익이 높아질수록 eps 커지고 발행주식수 증가할수록 eps 작아짐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회계원칙으로 작성한 것

*Non-GAAP = 공식 회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것<일시적인 수익과 비용 제외 ex) 구조조정관련비, 인수합병비, 무형자산 상각비 등등>

*peg = price-earning to growth rate 로 per에서 eps 증가율을 나누면 된다. 즉 per이 수익성만 보는 지표라면 peg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 S&P500 종목의 평균 peg 는 1.11 이고 유명한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peg가 0.5이하이면 저평가, 1.5 이상이면 고평가로 판단하였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특히 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엔페이즈 ps ratio

 

 

ps ratio는 12~13으로 괜찮다. 참고로 apple이 7정도 된다. 

ps ratio 와 pe ratio 차이가 크다. 매출에서 공제하는 비용들이 많거나 아직 신기술이라 하나를 많드는데 많은 돈이 들어가거나 하나보다.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인페이즈 현금흐름
연도별

 

인페이즈 에너지 현금흐름
분기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계속 상승하는 추세에다가 2018년에 비해 21년 약 13배, 22년 20배나 큰 영업현금흐름을 보이고 있다. 또한 Free Cash Flow 도 갈수록 늘어나는 너무나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본 현금흐름표중 최고인 것 같다.

 

3. profitability (수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인페이즈 에너지 마진

 

솔라엣지의 순이익률 8% / 영업이익률 10% 와 비교하면 순이익률 13.4% / 영업이익률 19.5%로 엄청나게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자산중에 부채를 빼고 남아있는 자기자본으로 몇퍼센트의 수익을 낼 수 있는지(ROE)를 살펴보면 

 

인페이즈 roe

 

31.17%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4. growth(성장률)

 

엔페이즈 매출성장

 

매출 성장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71.5%나 높게 나왔다. 또한 앞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45.41%나 높을 것이라 예상했다. 이것은 애널리스트들의 주관적 의견일 수 있기에 참고만 하지만 정말 좋은 모습이라 할 수 있다.

*YoY = year on year (작년 동기대비 증감률)

 

EBITA성장률과 영업현금흐름 성장률을 살펴보면 현재와 미래 모두 약 60% / 45% 정도의 좋은 수치를 보여준다.

역시 현금흐름이 좋으면 이러한 성장률도 좋은 모습을 보일 수 밖에 없다.

 

엔페이즈 ebitda
인페이즈 영업활동현금흐름

 

*EBITA(Earnings before inteest tax and amortization=이자비용,세금,감가상각비용 빼기전 순이익) =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인페이즈 에너지 capex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신생기업일수록 capex 지출이 큰 편이며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한다. 태양광 업계들 CAPEX 성장률이 평균 9.5%이고 솔라엣지 또한 한자릿대 성장률이 었는데 비해 150%는 엄청난 수치라 할 수 있다.

 

 

5.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엔페이즈 에너지 재무상태

 

부채에서 20년~21년 사이 큰 변화가 있었다. 부채비율 증가가 문제가 될 것 같아 자료를 찾아보니 역시나 기관들에서 이것에 대한 분석을 해놓았다.

 

인페이즈 에너지 뉴스

결론을 보면 부채가 많고 증가하고 있지만 현금을 그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고 현금증가량이 더 크기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 이 4.49로 단기부채 상환능력에는 문제가 없다. (최소 1은 넘어야하고 2정도면 이상적)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Total debt to equity (자본 중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은 158.42%로 높지만 현금이 많고 현금증가량도 크기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듯하다. (나스닥 평균이 70%정도)

 

6.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엔페이즈 에너지 연구개발
엔페이즈 에너지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용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좋은 모습이다. 표에는 없지만 2021년 약 80M이 넘는 많은 투자를 하였다. 

하지만 이전 솔라엣지가 200M정도의 많은 투자를 한 것에 비해는 조금 모자라는 모습이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3.9점으로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사장님 인상이 왠지 좋아보인다...

 

 

인페이즈 직원

 

 

7.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엔페이즈 에너지 평가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B 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은 주식을 보유하라는 중립의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엔페이즈 에너지 애널리스트

 

 

(2) 여기는 27명 중 20명의 전문가가 매수(BUY) 의견을 주고 있다. 목표가는 242.7달러로 현재주가(121달러)에서 2배정도 오를거라 예상한다.

엔페이즈 에너지 목표가

 

(3) 여기는 종합점수는 Strong buy로 적극 매수 의견을 주고 있다. (이렇게 초록초록한 분석창은 처음봤다...) 애널리스트들은 적극 매수를 권하고 있고 목표가도 256불로 높게 잡았다. 투자자들도 긍정적이고 경제 블로거들 또한 긍정적이다. 현재 긴축정책에 따라 주식장이 모두 좋지않고 특히나 친환경이 힘을 못쓰고 있어 기술적(차트적)인 부분에서는 부정적이긴하다. 하지만 멀리보는 투자로 괜찮은 종목인 것 같다.

 

 

8. 공매도와 내부자

엔페이즈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3.72%가 공매도 비율이다. 성장하는 신사업 분야에서 이정도 공매도 율은 무난하다고 할 수 있다. (수소 관련기업들은 대부분 10%가 넘었다.)

 

short ratio 는 이러한 공매도 수량을 모두 처분하려면 약 1.98일동안의 거래량이 필요하다는것이다.

 

인페이즈 내부자

 

내부자 거래는 조금 우울했다. 2019년 이후 매수는 찾아볼 수가 없었다. 

매도자들은 CEO(최고경영자), COO(cheif operating officer 최고운영책임자), CFO(cheif financial officer 최고재무책임자), chief commercial officer까지 다양했다.

 

9. 최근뉴스

 

엔페이즈 에너지 최신 뉴스
엔페이즈 에너지 뉴스

 

솔라엣지와 반대되게 인페이즈는 긍정적인 뉴스가 많았다. 콜로라도와 펜실베니아에서 인페이즈 설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좋지않은 주식 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뉴스에서 계속 주가는 계속 떨어지고 있었다. 

 

결론 : 긴축 정책의 장막이 걷어질 때 매수 고려!!!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