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미국 이커머스 관련주(ETSY)엣시 기업 분석

by holastock 2022. 2. 22.

미국 이커머스 관련주(ETSY)엣시 기업 분석

1. (ETSY)엣시 기업 소개

엣시는 2005년 설립된 미국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이다. 설립 동기가 특이한데 목수이자 웹 디자이너였던 창업자는 당시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이베이가 아닌 더 특별한 사이트에서 본인이 만든 목공예품을 팔길 원했다. 이에따라 본인이 직접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었고 핸드메이드 물건과 사진, 그림, 빈티지 제품 등을 판매할 수 있게 했다. 현재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약 150여개 국에서 수백만의 사람이 엣시를 통해 거래하고 있다.

 

엣시 홈페이지
etsy 사이트

 

엣시의 미션은 Keeping commerce human 으로 '사람이 보이는 이커머스를 만든다' 이다. 미국에서 4번째로 방문자가 많은 이커머스이고 9천만 개 이상의 아이템이 판매되고 있다. 약 1억명의 구매자를 확보하였고 500만명의 판매자가 활동하고 있다. 

 

엣시와 다른 이커머스의 차이점은 엣시는 비디오를 활용한 제품 전시를 한다. 구매자 입장에서 더 생생하게 제품을 볼 수 있기에 신뢰도가 높다고 한다. 또한 엣시 내부적인 인플루언서가 있어서 외부 SNS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내부적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스타셀러라는 제도로 이분들이 판매하는 제품은 관심도와 재구매율이 높다고 한다.

 

엣시 구매비율

 

엣시의 매출 구조를 살펴보면

 

etsy 매출 구조

 

75%를 차지하는 marketplace 는 1. 제품을 전시 2. 거래 수수료 3. 결제 수수료 4. 외부광고를 도와주기 매출로 구성되어있다.

25%의 service 매출은 1. 엣시 플랫폼안에서 광고매출 2. 배송시 라벨붙여주며 service fee 받기 이다.

두곳 모두 15.8%, 24.6% 전년동기대비 건강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etsy 사용자수

구매자당 거래금액이 늘어가고 있는데 한명의 구매자가 점점 더 많은 금액을 쓰고있다.

 

 

엣시 마켓 비중엣시 신규 구입자
좌(상품거래 총액), 우(신규 구입자)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라고 할 수 있는 상품거래 총액과 신규 구입자는 21년부터 아쉽게도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이 보인다. 이러한 모습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코로나로 잠깐 특수를 누린 기업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GMS = gross merchandise sales 누적 상품거래 총액

 

하지만 활성 구매자와 반복구매자, 습관 구매자는 코로나 이후에도 잘 방어해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etsy 활성사용자수

 

엣시는 공격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도 늘려가고 있다. 특히 중고 악기, 의류, 수공예품에 집중하는데 이 부분에서 딱히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엣시가 먼저 자리를 잘 잡는다면 앞으로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엣시 자회사

 

2. 모멘텀과 거래량(주식의 힘)

 

S&P 500 지수와 비교하여 최근 1년간 얼마나 올랐는지 보면 - 42.35%로 S&P 지수에 한참 모자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년은 그래도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였다. 11월에는 S&P 지수를 넘어서기까지 했다. 하지만 12월부터 2022년 현재까지 엄청난 급락을 보여주고 있다.

 

엣시 모멘텀

 

5년 장기차트를 보면 2020년 코로나 이후로 엄청난 급등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50불에서 최대 300불까지 약 6배가 올랐다.

엣시 거래량

 

최근 1년의 차트를 보면 21년 5월에 큰 하락을 겪고 이전 고점까지 회복하는데 약 반년의 시간이 걸렸다. 회복이후 약 300불의 최고점을 잠깐 만들고 이후부터 끝을 모르게 하락하는데 21년 초반에 투자를 했던 사람들은 마음고생이 심했을 것 같다.

엣시 차트

 

21년 5월 21년 최대 거래량과 함께 갭하락이 나왔다. 무려 20%나 빠졌는데 이유를 살펴보니 

엣시 갭하락

이날은 어닝발표가 있었다.

엣시 어닝발표

 

이날 어닝발표는 성공적이었다. 1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42%나 증가했고 순이익도 늘었다. 하지만 문제는 etsy는 성장주라는 것에 있었다. 주주들은 현재보다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데 회사의 2분기 가이던스가 실망스러웠다. 쇼핑몰 총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5~15%밖에 성장하지 않을 것이라 예측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많은 분석가들이 목표주가를 인하했고 주가는 빠졌다.

 

5월 폭락 이후 어느정도 다시 회복을 하려고 올라가던 길에 무려 마이너스(-)15%의 두번째 폭락을 맞이한다.

 

etsy 하락

이날에도 어닝발표가 있었다.

 

etsy 어닝
etsy 뉴스
etsy 급락
엣시 뉴스

etsy의 2분기 실적은 총 상품 판매가 13%증가하여 전년 대비 23.4% 매출이 증가했다. 1분기때 말했던 가이던스를 맞춘 것이다. 매출 성장의 23.4%는 보통 나쁜 수치가 아니지만 성장주에서는 좋지 않다. 1분기에 141% 증가에 비하면 한없이 모자라고 활성 구매자 및 판매자 성장세도 둔화되었다. 다음 분기 가이던스도 매출이 약 13.5% 증가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전문가들의 예상치보다 못하고 성장이 계속 둔화될 것을 시사한다.

 

21.11.4일 이날에는 아주 큰 장대 양봉이 나왔다. 

etsy 차트

이날도 마찬가지로 어닝발표가 있었는데 전문가의 예상치를 넘어서는 실적을 발표했다.

etsy 매출 성장

사실 내용만 보면 엄청난 서프라이즈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EPS는 전문가들의 예상치 54cents 보다 높은 62cents, 매출은 예상치$518.9M 보다 높은 $532.4M 을 달성했다. 이전 분기에 어닝발표 때 매출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했었는데 이번에도 4분기에 약 10% 성장을 예상한다고 하니 확실히 둔화되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다.

 

하지만 주가가 오른 이유는 팬데믹에 의한 마스크 붐이 끝나가는데도 etsy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etsy는 코로나 기간 마스크 및 방역물품 판매로 수익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펜데믹 기간이 끝나면 etsy의 매출이 급락할 것을 예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바이러스가 조금씩 약해지면서 코로나의 끝이 보임에도 etsy의 성장세가 이어지는 것을 보면 이제는 etsy도 이커머스 시장에서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한다.

 

 

3. price ratio

 

p/e ratio 와 forward p/e ratio 는 지난 혹은 향후 12개월 만들어낸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올라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현재 p/e ratio는 37.81로 높게 형성되어있다. 22년에는 41.44로 더 높아질 것이라고 하는데 주가가 현재 돈을 버는 것에 비해 많이 올라있다고 할 수 있다.

 

엣시 pe ratio

 

 

 

peg는 0.47로 저평가 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는 0.94로 peg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현재 성장률에 비해 주가가 많이 높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 할 수 있다.

 

엣시 peg

 

*peg = price-earning to growth rate 로 per에서 eps 증가율을 나누면 된다. 즉 per이 수익성만 보는 지표라면 peg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 S&P500 종목의 평균 peg 는 1.11 이고 유명한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peg가 0.5이하이면 저평가, 1.5 이상이면 고평가로 판단하였다. 

 

엣시 eps

 

EPS는 전년대비 80.85% 성장이라는 좋은 수치를 보여준다. 22년에는 성장률이 조금 줄어 67.54%를 예측한다. 하지만 이것은 전문가들의 예측일뿐이고 etsy가 얼마나 어떻게 성장할지 정확히 알 수 없다.

 

*EPS = earning per share 로 1주당 창출한 이익 즉 이익이 높아질수록 eps 커지고 발행주식수 증가할수록 eps 작아짐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회계원칙으로 작성한 것

*Non-GAAP = 공식 회계규정을 적용하지 않은것<일시적인 수익과 비용 제외 ex) 구조조정관련비, 인수합병비, 무형자산 상각비 등등>

* Diluted 는 희석된 주식 수라는 의미로 스톡옵션 등 아직 발행된 주식은 아니지만 향후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주식으로 발행될 수 있는 것을 포함한 주식 수이다. 즉 BASIC 보다 더 보수적으로 평가한 지표라 할 수 있다.

 

 

ps ratio(price/sales ratio) 확인.

ps ratio는 각종 비용을 제외하기 전인 매출에 비해 시가총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지표로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나 2차전지 같은 새로운 신사업은 지출할 비용이 많기에 단순 매출을 활용한 지표를 사용.(특히 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엣시 ps ratio

 

ps ratio는 7.23으로 현재 기업이 아무런 비용을 제하지 않은 단순 매출로 7년치가 있어야 기업가치만큼의 돈을 만들 수 있다. 아마존의 ps ratio가 3인것에 비하면 조금 높다고 할 수 있다.

 

 

현금흐름도 가볍게 훓어보면

엣시 현금흐름etsy 현금흐름
좌(연도별) 우(분기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엄청난 수치로 늘어나고 있다. 20-21년 주가상승이 이해가 된다. 하지만 21년 이전보다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앞으로 미래가 조금 걱정된다. 분기별 영업현금흐름을 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데 2020/12 이후로 매분기 FCF와 함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감소하고 있다.

 

 

4. profitability (수익률)

 

이익률은 중요한 지표이다. 10퍼센트 이익률로 10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50퍼센트 이익률로 5000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낫다. 또한 이익률이 높으면 경제적 해자(다른 기업이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를 가졌을 확률도 높다.

 

엣시 마진

 

순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이 모두 20%를 넘는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자산중에 부채를 빼고 남아있는 자기자본으로 몇퍼센트의 수익을 낼 수 있는지(ROE)를 살펴보면 

 

엣시 roe

 

TTM = Trailing twleve month 로 과거 12개월 지수로 보면 80.06%로 좋아보이지만 6번 재무적 상황에서 보면 알 수 있든 많은 빚(debt) 때문에 왜곡된 수치이다.

 

* roe는 순이익/자기자본 x 100%

* 은행 적금 이자가 2%라면 내가 가진 돈을 은행에 넣어 놨으면 ROE 2%라고 생각하면 된다.

* 워렌버핏은 roe가 적어도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를 하라고 했다.

 

 

5. growth(성장률)

 

엣시 성장률

 

매출 성장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61.75%나 높게 나왔다. 앞으로 매출도 전년 대비 50.16%나 높을 것이라 예상했는데 앞서 본 어닝실적들에서 보면 22년 성장세가 둔화될 수도 있기에 지켜봐야 할 것 같다.

 

*YoY = year on year (작년 동기대비 증감률)

 

EBITA성장률과 영업현금흐름 성장률을 살펴보면 EBITA 성장률이 엄청나다. 하지만 앞서 보았든 현금흐름표에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줄어들고 있기에 22년 전망은 예측이 힘들 것 같다.

 

etsy ebitda엣시 영업활동 현금흐름

 

 

*EBITA(Earnings before inteest tax and amortization=이자비용,세금,감가상각비용 빼기전 순이익) =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

 

엣시 capex
좌(etsy) 우(업종평균)

capex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공장을 짓거나 설비들 사들이는 것 등이다. 신생기업일수록 capex 지출이 큰 편이며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한다. CAPEX 지출이 엄청나게 커졌는데 pb상품을 위한 창고 등을 위해 투자하고 있고 앞으로 판매가 많이 늘 것을 미리 대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 balance sheet(재무적 상황)

 

etsy 재무상태표

 

현금과 현금성 자산은 급격히 감소하고 부채가 늘어나고 있다. 공격적인 인수합병 때문에 그런 것으로 유추된다.

 

Total debt to equity (자본 중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이 426.2%로 엄청 높다. (나스닥 평균이 70%정도)

엣시 유동성

유동자산을 보니 current ratio가 2.29로 단기적인 채무에서는 안정적이다. 하지만 유동자산보다 장기부채가 훨씬 많기도 하고 long-term asset 보다도 long-term liabilities 가 더 많기 때문에 앞으로 금리가 오르게 되면 위기를 겪을 수도 있을 것 같다.

 

*Current ratio(MRQ) 유동비율(1년 안에 갚아야하는 유동성 부채에 비해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비율로 최소 1은 넘어야하고 2정도면 이상적이다.)

*MRQ = most recent quarter 가장 최근분기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고 최소 1보다 커야 빚에 발목이 잡히는 기업이 아니다.

 

7. management(경영진 능력)

 

research&development expense(연구개발비용)은 늘어날수록 기업이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엣시 연구개발비
etsy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용은 길게 보면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좋은 신호!!!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잡플래닛처럼 미국에서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이 회사의 리더와 근무환경을 평가한 것을 살펴보면 4.6점으로 엄청나게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애플 = 4.2) 지금까지 본 회사 중 최고점이다. 참고로 etsy에서 일하는 종업원은 약 2300명이다.

엣시 직원 평가

 

8. market rating(시장전문가 평가)

 

엣시 평가

 

(1) 기업에 대한 점수는 C이고 (VGM = 종합점수) 전문가들은 주식을 보유하라는 중립의 HOLD 의견을 주고 있다.

 

 

엣시 목표가

 

 

(2) 여기는 19명 중 15명의 전문가가 매수(BUY) 의견을 주고 있다. 목표가는 240.28달러로 현재주가(127달러)에서 90%정도 오를거라 예상한다.

엣시 애널리스트

 

(3) 여기는 종합점수는 NEUTRAL으로 중립 의견을 주고 있다. 애널리스트, 개인투자자, 경제블로거와 뉴스는 긍정의 신호들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요즘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기에 차트(기술적)로는 좋지않은 위치라고 Negative 경고한다.

 

 

9. 공매도와 내부자

엣시 공매도

 

공매도 비율을 보면 일반마켓에 오픈된 주식대비 7.03%가 공매도 비율이다. short ratio는 이러한 공매도 수량을 모두 처분하려면 무려 3.2일 동안의 거래량이 필요한 것인데 많은 기관들은 etsy의 주가하락을 예측하는 것 같다.

 

엣시 내부자 매매

내부자 거래 현황은 온통 SELL 밖에 없었다. 게다가 가장 최근에는 CEO가 21,500주나 팔았다. 내부자들도 지금 주가가 높다고 생각하나 걱정이 된다.

etsy 내부자 매매

 

 

10. 최근뉴스

엣시 최근 소식

 

쇼피파이는 온라인 쇼핑몰의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한 이익이 희미해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확실히 2020과 2021년은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오프라인 쇼핑을 하지 못하면서 이커머스가 많은 수익을 보긴한 것 같다. 코로나가 완전히 끝난 후 사람들이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지 아니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던 습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더욱 활발히 이용하게 될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 것 같다.

 

 

결론 : 부채가 너무 많고 매출에 비해 기업이 비싼 것 같아 보류!!!

 

**절대 매수 매도 추천은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인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댓글